HOME SITEMAPContect Us      
 
부흥 설교
이야기 설교
음성 설교
출판ㆍ자료
一代記 연재
애창곡
성봉기념학술강좌

Home > 목사님자료실 > 이야기 설교(요나서 강화)     
New Document

   서 론

1. 본서의 저자는 요나(비둘기)이며 가드헤벨 사람 아밋대(진실)의 아들이다.

2. 요나는 기원전 803-790년경 사람이니 엘리야와 엘리사 다음 북이스라엘의 기록 선지 중 최초 선지자이다.

3. 본서 내용은 구약성경 소선지서 제오권이다. 본서의 문체와 특질은 다른 문서와는 달리 주로 선지 자신을 중심 인물로 취급한 사실이다. 욥기와 에스더와 동일하다.

4. 본서 내용은 니느웨로 전도하러 가라는 사명을 받은 요나가 그 사명의 수행을 기뻐하지 않고 욥바 항구에서 배를 타고 반대방향 다시스로 도망하다가 중도에서 폭풍을 만나 바다에 던져져서 큰 물고기에게 삼키운 바 되어, 거기서 불순종의 죄를 회개하고 기도할 때 삼 일 만에 다시 육지에 토함 받아 나와서 재사명으로 니느웨로 가서 외칠 때에 대소 시민이 회개하여 구원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나는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이방인의 회개를 기뻐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은 박 넝쿨을 가지고 요나를 훈계하셨다.

5. 본서의 목적
본서는 구약의 복음서로서 하나님은 유대 사람의 하나님만이 아니요, 이방 사람의 하나님이기도 하시며 그분의 사명은 모든 피조물의 차별 없는 보호와 행복에 관심을 가지신다는 것이다.

6. 본서의 사실성
현대 일부 신학자 중에는 본서를 일종의 소설이라고 평하는 자가 있다. 선민 이스라엘이 바벨론에 70년 포로 생활한 것이 요나가 큰 물고기 뱃속에서 3일간 고통 당한 것과 같은 비유라고 한다.

선민 이스라엘이 이방에서 받은 고난을 물고기 뱃속의 고통에 비할 수는 있으나 본서의 역사적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성경의 증거
요나는 열왕기하 14장 25 - 27절에 분명히 역사적 인물로 기록되어 있다. 본서에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다섯 번이나 기록되었고(1:1, 3:1, 4:4, 9, 10)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고 일곱 번이나 기록되어 있다(1:4, 17, 2:10, 3:10, 4:6-8).
  2) 예수의 증거

본서의 사실을 예수께서 친히 인용하사 "이 시대는 악한 시대라 요나의 이적밖에 보일 것이 없나니"라 하셨고, 대개 "요나가 니느웨 사람의 이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또한 이 시대에 이적이 되리라"(눅 11:29-30) 하셨으니, 주님의 가장 큰 죽음과 부활의 사실을 요나의 이적으로 가르치셨고 또한 심판할 때 니느웨 사람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저희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함이어니와 요나 보다 더 큰 자가 여기 있느니라(마 12:41) 하여 주님 재림하사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요나서로 증거 하신 것이다.

7. 본서의 교훈
하나님의 도는 유대인에게만 한한 것이 아니요, 천하 만민의 종교임을 가르치며 세계 전도의 필요를 보이셨느니라(롬 3:29 ; 창 14:19).

8. 본서의 모형 - 그리스도
  1) 요나가 자기 죄로 물고기 뱃속에 들어갔다 나와서 니느웨의 이적이 된 것처럼,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걸머지시고 무덤 속에 들어갔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사 우주의 이적이 되셨다.

  2) 하나님의 택한 종 선지자가 불순종으로 고기 뱃속에서 고통 당하다가 회개하여 구원받은 이적은, 선민 이스라엘이 불순종으로 이천 년 동안 징계 받은 민족적 고난은 말로 다할 수 없었으나 1948년 5월14일 독립하여 전세계에 이적이 된 모형이다.

  3) 요나의 전도가 그같이 능력이 있었음은 그가 한번 죽었다가 살아난 경험이 있는 사실 때문이다. 유력한 지도자가 되려면 밀알이 땅에 떨어져 썩어서 열매를 많이 맺는 것처럼 철두철미하게 나를 주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아 장사하고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살았다는 체험의 전도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요나의 노래

1. 하나님의 말씀 거스르고 가는
불순종의 요나 가련하구나
하나님의 징계 풍랑 파도 일어
물고기 뱃속에 장사지냈네
두려웁도다 두려웁도다
불순종의 죄악 두려웁도다

2. 그때 요나 기도 진실한 회개로
믿음 소망 약속 굳게 붙잡고
감사하는 제사 주께 맹세하니
하나님의 응답 구원받았네
기도합시다 기도합시다
자비하신 주께 기도합시다  

3. 구원받은 요나 재차 사명으로
용감하게 나가 전도할 때에
니느웨 백성 전부 회개하여
하나님의 진노 돌이키셨네
전도합시다 전도합시다
가장 귀한 직분 전도합시다

4. 성결 못한 요나 탕자 형과 같이
불평으로 주의 가슴 태운다
하나님의 사랑 박 넝쿨의 교훈
오묘막측하신 진리이로다
성결합시다 성결합시다
하나님은 절대 사랑이로다.


Copyright (c) 성봉선교회. All rights reserved. Directed by Lee Y Sook.
mail : saintja@korea.com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37-3  ☎ 02-332-4700 FAX : 02-332-8700
충주시 상모면 온천리 838-1  ☎ 043-856-8191 FAX : 043-856-8192